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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진

남동신 교수

南東信 | Nam Dong-Sin

전공한국불교사
주소14동 510호
연락처02-880-6182
이메일dsnam@snu.ac.kr

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원효에 대한 사상사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문화재전문위원을 지냈다. 덕성여자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. 한국 고중세 불교사 전문가이다.

약 력
  • 2000.03.~2009.02. 덕성여자대학교 사학과 전임강사, 조교수, 부교수 
  • 2001.05.~   현 재   한국사상사학회 이사 
  • 2005.05.~2007.05.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 
  • 2009.01.~2010.12. 역사학회 총무이사 
  • 2009.03.~   현 재   서울대학교 부교수, 교수
  • 2015.01.~2016.12. 한국사상사학회 회장
  • 2016.10.~2018.09. 서울대학교 평의원
  • 2017.08.~   현 재   (재)한국연구원 이사
  • 2017.09.~2019.08. 서울대학교 박물관 관장
  • 2018.02.~2019.01. 제27대 총장추천위원회 위원
  • 2019.04.~2020.12. 한국연구재단 한중인문학포럼 운영위원
  • 2023.01.~  현 재 서울대학교 역사연구소 소장
저 서
  • 《원효》, 새누리, 1999.
  • 《동아시아 구법승과 인도의 불교 유적》(共著), 사회평론사, 2009.
  • 《한국불교사연구입문》(共著), 지식산업사, 2013.
  • 《원효의 발견》, 사회평론아카데미, 2022.
편 저
  • 《안성 칠장사와 혜소국사 정현》(책임), 칠장사, 2011.
  • 《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․중앙도서관․박물관 소장 탁본 자료에 대한 종합적 검토(Ⅰ)》(책임),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한국학장기기초연구 지원과제 결과보고서, 2011
  • 《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탁본 자료에 대한 종합적 검토(1)》(책임),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연구용역과제 결과보고서, 2014
  • 《大東金石書 연구》(책임), 한국학중앙연구원, 2019.
역 주
  • 《譯註 韓國古代金石文 권Ⅲ (신라2․발해편)》, 韓國古代社會硏究所, 1992.
  • 《譯註 羅末麗初金石文 上, 下》, 혜안, 1996.
역 서
  • 《慧能》(共譯), 현음사, 1993.
논 문
  • 〈元曉의 敎判論과 그 佛敎史的 位置〉《韓國史論》20, 서울대 국사학과, 1988.
  • 〈三國 및 統一新羅期 佛敎史의 認識과 方法論〉《韓國古代史論叢》2, 한국고대사회연구소, 1991.
  • 〈신라시대 불교와 중국유학승〉《역사비평》15, 역사문제연구소, 1991.
  • 〈불교사상〉《한국역사》, 역사비평사, 1992.
  • 〈慈藏의 佛敎思想과 佛敎治國策〉《韓國史硏究》76, 한국사연구회, 1992.
  • 〈羅末麗初 華嚴宗團의 대응과《(華嚴)神衆經》의 성립〉《외대사학》5, 한국외국어대 사학연구소, 1993.
  • 〈한국고대불교의 국가관․사회관〉《역사비평》23, 역사문제연구소, 1993.
  • 〈이차돈은 순교자인가〉《한국고대사산책》, 역사비평사, 1994.
  • 〈원효와 의상은 어떤 인물인가〉《한국고대사산책》, 역사비평사, 1994.
  • 〈東國史略․三國史節要〉《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》권上, 창작과비평사, 1994.
  • 〈慈藏定律과 四分律〉《佛敎文化硏究》4, 통도사 불교문화연구소, 1995.
  • 〈新羅 中代의 佛敎敎學과 佛敎大衆化〉《한국역사입문》권2, 한국역사연구회, 1995.
  • 〈Wonhyo’s Illsim Philosophy and Mass Proselytization Movement〉《Seoul Journal of Korean Studies》Vol. 8, Institute of Korean Studies Seoul National Univeisity, 1995.
  • 〈Wonhyo’s Philosophy and His Activities for Popularisation of Buddhism〉《2nd Conference》, ICAPS at Hyderabad University, India, 1996.
  • 〈의상(義相) 화엄사상의 역사적 이해〉《역사와 현실》20, 한국역사연구회, 1996.
  • 〈대각국사 의천의 중국유학〉《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》권1, 청년사, 1996.
  • 〈보우(普雨)는 요승인가, 성인인가〉《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》권2, 청년사, 1996.
  • 〈대각국사 의천의 화엄사상〉《불교와 문화》1997 여름호, 대한불교진흥원, 1997.
  • 〈新羅 中代佛敎의 成立에 관한 硏究-『金剛三昧經』과 『金剛三昧經論』의 분석을 중심으로-〉《한국문화》21, 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, 1998.
  • 〈元曉와 신라 中代 왕실의 관계〉《元曉思想》1, 원효연구원, 1998.
  • 〈元曉와 芬皇寺 關係의 史的 推移〉《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論文集》20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1999.
  • 〈문사철 통합의 관점에서 본 전통 학문-불교전적의 解題를 중심으로-〉《문사철 통합을 위한 공동 연구 제1차년도 보고서》, 서울대 인문학연구소, 1999.
  • 〈북한산 僧伽大師像과 僧伽信仰〉《서울학연구》14, 서울학연구소, 2000.
  • 〈新羅의 僧政機構와 僧政制度〉《古代史論叢》9, 2000.
  • 〈新羅 中古期 佛敎治國策과 皇龍寺〉《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論文集》22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01.
  • 〈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《像法滅義經》의 성립〉《韓國史硏究》113, 한국사연구회, 2001.
  • 〈聖住寺와 無染에 관한 자료 검토〉《성주사와 낭혜》, 서경문화사, 2001.
  • 〈三國統一과 佛敎界의 動向―中代初 국가와 불교 교단의 관계를 중심으로―〉《韓國古代史硏究》23, 한국고대사학회, 2001.
  • 〈元曉의 戒律思想〉《韓國思想史學》17, 한국사상사학회, 2001.
  • 〈신라불교의 토착화와 元曉〉《사목》283,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, 2002.
  • 〈羅末麗初 전환기의 지식인 崔致遠〉《강좌 한국고대사》권8,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, 2002.
  • 〈聖住寺 無染碑의 得難條에 대한 考察〉《韓國古代史硏究》28, 한국고대사학회, 2002.
  • 〈원효〉《한영우정년기념논총 한국사인물열전》, 돌베개, 2003.
  • 〈Buddhism in Medieval Korea〉《Korea Jeurnal》43-4,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, 2003.
  • 〈元曉의 起信論觀과 一心思想〉《韓國思想史學》22, 한국사상사학회, 2004.
  • 〈나말여초 국왕과 불교의 관계〉《역사와 현실》56, 한국역사연구회, 2005.
  • 〈麗末鮮初의 僞經 연구〉《韓國思想史學》24, 한국사상사학회, 2005.
  • 〈동아시아불교와 원효의 和諍思想〉《元曉學硏究》10, 분황사 원효학연구원, 2005.
  • 〈최치원〉《영남을 알면 한국사가 보인다》, 푸른역사, 2005.
  • 〈목은 이색과 불교 승려의 詩文 교유〉《역사와 현실》62, 한국역사연구회, 2006.
  • 〈불교의 수용과 신라 사회의 변화〉《경북학의 정립과 정신문화사 연구》권상, 한국국학진흥원, 2007.
  • 〈『三國遺事』의 史書로서의 特性〉《불교학연구》16, 불교학연구회, 2007.
  • 〈「불국사 무구정광탑 중수기」와 다보탑〉, 한국역사연구회 웹진, 한국역사연구회, 2007.
  • 〈緇門警訓〉《고서해제》Ⅷ, 평민사, 2007.
  • 〈現行西方經〉《고서해제》Ⅷ, 평민사, 2007.
  • 〈여말선초기 懶翁 현창운동〉《한국사연구》139, 한국사연구회, 2007.
  • 〈韓國佛敎史의 認識과 方法論〉, 부처님오신날 봉축학술세미나,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, 2008.
  • 〈동아시아 불교의 관점에서 본 元曉의 和諍思想〉, 제398회 국학연구발표회, 2008.
  • 〈보드가야 마하보리사(大覺寺) 출토 한비(漢碑)〉《인도연구》13-1, 한국인도학회, 2008.
  • 〈玄奘의 印度 求法과 玄奘像의 추이―西域記, 玄奘傳, 慈恩傳의 비교 검토를 중심으로―〉《불교학연구》20, 불교학연구회, 2008.
  • 〈牧隱 李穡의 전기 자료 검토〉《韓國思想史學》31, 한국사상사학회, 2008.
  • 〈고려 전기 금석문과 法相宗〉《불교연구》30, 한국불교연구원, 2009.
  • 〈大城孝二世父母條에 보이는 孝와 善〉《新羅文化祭學術論文集》30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09.
  • 〈慧超의 『往五天竺國傳』에 대한 新考〉《신라학 국제학술대회 논문집》3, 경주시 신라문화유산조사단, 2009
  • 〈慧超 『往五天竺國傳』의 발견과 8대탑〉《동양사학연구》111, 2010.
  • 〈미술사의 과제와 역사학 -불교미술사를 중심으로-〉《미술사학연구》268, 2010.
  • 〈특집:고려 중기 왕실과 화엄종 -왕실 출신 화엄종 5 국사(國師)를 중심으로-〉《역사와 현실》79, 2011.
  • 〈七長寺慧炤國師碑銘을 통해 본 鼎賢의 生涯와 思想〉《한국중세사연구》30, 2011.
  • 〈桂苑筆耕集 의 문화사적 이해〉《진단학보》112, 2011.
  • 〈금석청완 연구〉《한국중세사연구》34, 2012.
  • 〈분황사의 창건과 그 역사〉《원효학연구》18, 2013.
  • 〈李穡의 高麗大藏經 印出과 奉安〉《한국사연구》163, 2013.
  • 〈천궁(天宮)으로서의 석굴암(石窟庵)〉《미술사와 시각문화》13, 2014.
  • 〈高麗時代の王室と華嚴宗〉《仏教文明と世俗秩序》, 東京 勉誠出版, 2015.
  • 〈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「佛國寺復役功德記」(1779년) 탁본자료〉《미술자료》88, 국립중앙박물관, 2015.
  • 〈삼국유사 속의 삼국유사 :「전후소장사리」조〉《신라문화제학술논문집》37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16.
  • 〈석문(石文) 산책〉≪탁본≫, 동아대석당박물관, 2016
  • 〈校勘 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文〉《韓國史論》63, 서울대 국사학과, 2017.
  • 〈譯註 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銘〉《韓國史論》64, 서울대 국사학과, 2018.
  • 〈고려 중기 法相宗[慈恩宗]과 海麟〉《韓國史論》65, 서울대 국사학과, 2019.
  • 〈『삼국유사(三國遺事)』의 성립사 연구-기이(紀異)를 중심으로-〉《韓國思想史學》61, 2019.
  • 〈한국적 연구 모델의 정립을 위하여〉《歷史學報》243, 2019.
  • 〈佛敎的 理想世界로서의 佛國寺〉《新羅文物硏究》4, 2019.
  • 〈원효에게 인간을 묻다〉《인간을 다시 묻는다》, 2020.
  • 〈감산사 아미타불상과 미륵보살상 조상기의 연구〉《미술자료》98, 2020.
  • 〈校勘 譯註 聖住寺朗慧和尙白月葆光塔碑〉《韓國史論》67, 서울대 국사학과, 2021.
  • 〈Wonhyo’s View of Human Beings and his Redemption of Mankind〉《THE REVIEW OF KOREAN STUDIES》25(1), 2022.
  • 〈세조의 원각사13층석탑 건립과 그 의미체계〉《미술사론》101, 2022.